1탄(Windows 2008 R2 Hyper-V에서 클러스터 테스트 환경 구성 1)에 이어 계속되는 글입니다.

 

단계 4. Cluster 구성2

  1. Node1로 가서 서버 관리자에서 기능 – 기능 추가를 선택합니다.
  2. 장애 조치(failover) 클러스터링을 체크 후 "다음"을 클릭해 설치합니다. 이 방식으로 Node2도 설치를 합니다.
  3. 다시 Node1으로 가서 장애 초치 클러스터를 생성합니다.
  4. 서버 이름을 입력 후 "추가" 버튼을 누르면 서버가 추가됩니다. Node1 , Node2를 추가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5. 다음 단계에서 모든 유효성 검사를 하도록 선택후 "모든 테스트 수행"을 합니다. 단계를 넘어가다 보면 아래처럼 각 노드에서 유효성 검사를 진행합니다. 디스크를 아직 구성하지 않아 몇개 경고가 나오지만 무시합니다.
  6. 클러스터 이름과 IP를 입력합니다. 저는 이름은 CWIN2K8R2-Node , IP는 192.168.1.10으로 하였습니다.
  7. 이제 클러스터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8. 서버 관리자를 다시 실행한 다음 클러스터 관리로 들어가 봅니다. 네트워크 이름을 클릭해 오른쪽에 보이는 서브넷을 보고 public , private으로 이름을 조정해 줍니다. (안그러면 나중에 햇갈려요~)
  9. 이 네트워크 이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 속성을 보면, public 네트워크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이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할 수 있음"이 체크되어 있고, private 네트워크에서는 이 체크가 지워져 있어야 합니다.
  10. 이제 클러스터에서 사용한 디스크를 구성해야 합니다. 디스크는 SAN이 없기 때문에 Microsoft iSCSI Software Target을 이용해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 파일을 다음 윈도우 ISO 파일에서 찾았습니다. "mu_windows_storage_server_2008_r2_embed_stand_ent_work_iscsi_software_target_3.3 _x64_dvd_587719.iso"
  11. DISK를 구성할 장비에서 프로그램 설치 후 "관리도구 – Microsoft iSCSI Software Target"을 실행합니다. 저는 Win2K8R2-AD 장비에 설치 하였습니다.
  12. iSCSI 대상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iSCSI 대상 만들기를 실행 합니다.
  13. iSCSI 대상 이름을 정합니다. 저는 "iSCSIDISK"로 정했습니다.
  14. iSCSI 초기자 ID는 고급 버튼을 클릭해 IP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이 단계는 생성한 Disk에 아무 장비나 붙으면 안되기 때문에 붙을수 있는 장비를 지정해 주는 단계입니다.
  15. 추가 버튼을 누르면 새창이 뜨고, ID 유형은 "IP주소"로 값에는 Node1의 IP를 입력합니다.
  16. Node2번도 추가하여 다음과 같이 Node1, Node2의 IP가 모두 등록되도록 합니다.
  17. 확인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아래처럼 iSCSIDISK가 생성된 것을확인할 수 있습니다.
  18. 이번에는 장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가상 디스크 만들기"를 합니다.
  19. DISK가 위치할 경로를 입력합니다. 먼저 쿼럼용 디스크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 사이즈는 1GB 정도로 잡아 봅니다.
  21. 디스크 설명은 대충 "Quorum"이라고 입력하고 넘깁니다.
  22. 다음 단계로 방금 만든 DISK는 우리가 전단계에서 생성한 iSCSIDISK에서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선택합니다.
  23. 이 장치 추가 단계를 통해 DTC와 SQL용 DISK 를 추가합니다. 잘 추가되면 iSCSIDISK를 클릭했을때 오른쪽에 아래와 같이 추가된 내용이 보이게 됩니다.
  24. 이제 디스크 준비는 완료 되었습니다. 다음은 Node1, Node2에서 방금 생성한 디스크를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25. Node1로 가서 "관리 도구 – iSCSI 초기자"를 실행 합니다.
  26. 검색 탭에서 "포털 검색"을 클릭합니다.
  27. DISK를 생성한 AD장비의 IP를 입력한 다음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28. 대상 탭에서 "연결"버튼을 누릅니다. 새창이 뜨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상태 부분이 "연결됨"으로 변경됩니다.
  29. Node2로 가서 동일하게 iSCSI 초기자를 이용하여 디스크를 연결합니다.
  30. 다시 Node1의 서버 관리자로 돌아와서 "저장소-디스크 관리"를 보면 추가한 3개의 디스크가 보이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1. 각 디스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온라인, 디스크 초기화, 새 단순 볼륨 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이 구성 하였습니다.
  32. 이번에는 준비된 Disk를 클러스터 리소스로 추가해야 합니다. 클러스터 저장소에서 "디스크 추가"를 실행합니다.
  33. 클러스터 디스크 1~3까지 보이는것을 확인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34. 이제 클러스터 리소스에 디스크가 추가 되었습니다. 저는 클러스터 디스크 1,2,3이라고 등록된 이름을 좀 더 보기좋게 변경 하였습니다.
  35. 클러스터 이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기타작업 – 클러스터 쿼럼 설정 구성"을 실행합니다.
  36. 쿼럼 구성 선택. 저는 "노드 및 디스크 과반수"를 선택 하였습니다. 아래쪽의 "쿼럼 구성에 대한 자세한 정보" 링크를 통해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7. 쿼럼 디스크를 선택해 줍니다.
  38. 다음~ 다음~ 해 주시면 쿼럼 구성이 완료 됩니다.
  39. 다음은 DTC 구성을 하겠습니다.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 – 서비스 또는 응용 프로그램 구성"을 실행합니다.
  40. DTC를 선택한 다음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41. DTC이름과 IP를 입력합니다. 저는 이름을 CWIN2K8R2-DTC , IP를 192.168.1.11로 주었습니다.
  42. DTC 디스크를 선택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43. 이제 DTC 구성이 완료 되었습니다.
  44.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 – CWIN2K8R2-DTC 에서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클릭해 리소스가 잘 넘어가는지 한번 테스트 해 봅니다.
  45. 리소스가 잘 넘어가면 현재 소유자가 Node2가 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계 5. SQL 설치

  1. 먼저 설치할 SQL Server 이미지 또는 DVD가 필요합니다.
  2. 클러스터 구성 단계에서 IP를 설정하면서 WIN2K8R2-AD 노드의 Internal network를 192.168.0.50으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Host 장비의 네트워크를 보면 internalNetwork라는게 있습니다. 여기와 IP 대역을 맞춰주면 HostPC와 guestPC간에 통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 이 네트워크의 IP를 192.168.0.253으로 맞춰 줍니다. 게이트웨이나 DNS는 필요 없습니다.
  4. 이제 host PC에서 guest PC로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구성 되었습니다. Host PC에서 "\\192.168.0.50\c$" 이런식으로 WIN2K8R2-AD 장비로 네트워크 접근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물론 Node1 , Node2에 각각 Internal network를 구성하여 사용해도 상관없을듯 합니다~
  5. SQL Server를 설치하려면 .Net 3.5가 필요한데요. 기능추가를 하셔서 .Net Framework 3.5.1을 설치해 줍니다.
  6. 이제 SQL Server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SQL Server 2008 부터는 클러스터 설치시 첫번째 Node를 설치 후 나머지 Node를 Add하는 방식으로 설치하게 됩니다. 먼저 Host PC에서 Node1의 설정으로 갑니다. (나중에 Node2는 Add하여 설치할 예정임)
  7. 저는 이미지를 준비해서 이미지 파일을 선택해 주었습니다. 이제 Node1 장비의 DVD-ROM에 SQL Server이미지 파일이 들어갔습니다.
  8. SQL Server 설치 전에 클러스터 저장소에서 SQL Disk가 설치하려는 장비인 Node1으로 가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9. 만일 Node2번으로 가 있다면 Node2번의 클러스터 서비스를 중지해서 강제로 Node1로 Disk 리소스가 넘어가도록 합니다.
  10. 드디어 Setup을 시작하고.. "SQL Server 장애 조치 클러스터 새로 설치"를 선택합니다.
  11. 설치 지원 규칙 체크 완료
  12. 제품키 입력
  13. 사용권 계약서 동의
  14. 설치 지원파일 설치
  15. 설치 지원 규칠 체크 완료
  16. 기능 선택. 저는 그냥 엔진과 관리도구만 설치합니다.
  17. SQL 네트워크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저는 대충 CSQL이라고 지었습니다. 혹시 클러스터를 Active-Active로 하실 예정이라면 인스턴스명이 충돌되지 않도록 지정해 주는게 좋겠죠? ㅎㅎ
  18. 클러스터 리소스 그룹 이름 설정이 나옵니다. 저는 그냥 디폴트로 두었습니다.
  19. 클러스터 디스크로 SQL_Disk를 선택해 줍니다.
  20. 네트워크 구성에서는 DHCP체크를 지워주고 고정으로 192.168.1.12를 입력해 줍니다.
  21. 보안 정책은 도메인에서 SQLAdmins 그룹을 하나 생성해서 설정 하였습니다.
  22. 서비스 시작 계정은 귀찮으니 모든 SQL Server 서비스에 동일한 계정 사용으로 할당 했습니다. sqlStarter라는 계정은 이전 단계의 SQLAdmins 그룹에 들어있는 계정입니다. (꼭 SQLAdmins 그룹의 멤버여야 합니다.)
  23. 혼합모드 인증을 선택 후 암호를 입력해 줍니다. 또, "현재 사용자 추가"버튼을 눌러 관리자 지정을 해 줍니다. 데이터 디렉토리 설정이 필요한 경우 탭을 선택하셔서 설정해 줍니다. 저는 그냥 디폴트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환경인데 귀찮습니다; ^^; )
  24. 이제 다음, 다음 하셔서 사뿐히 규칙 검사를 통과하시면 SQL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를 해보시면 stand alone으로 설치를 할때보다 시간이 좀 더 오래 걸리는듯 합니다.
  25. 설치가 완료되면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에서 SQL Server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Node1에 와 있고 아래쪽에 리소스들이 "온라인" 상태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6. 이제 다른 노드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Node2로 가서 클러스터 노드 추가를 선택해 설치합니다.
  27. 가볍게 "설치 지원 규칙"을 통과하고..
  28. 제품 키 입력
  29. 사용권 계약
  30. 설치 지원 파일 설치
  31. 설치 지원 규칙 통과
  32. 클러스터 노드 구성에서는 인스턴스 이름이 디폴트 인스턴스명이고, 현재 노드는 Node2번인 것을 확인합니다.
  33. 서비스 계정 설정에서 암호를 입력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34. 다시 한번 규칙 검사를 마치고 나면 "장애 조치 클러스터 노드 추가" 작업이 진행됩니다.
  35. 노드 추가가 완료되고 나면 "서버 관리자"에서 클러스터 노드를 이동시켜 봅니다.
  36. 정상적으로 노드 이동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저는 Node1 -> Node2로 잘 이동된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헥헥. 겨우 끝났다~~ 졸라 힘들어요~

 

하만철 / Ha Man cheol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visualdb 김정선 2011.09.02 03: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킹왕짱 멋진 정보네요, 땀이 녹아 있는 살아 있는 정보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2. 나도 2013.01.22 14: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 굉장히 수고하셨네요~
    잘보고 갑니다~

  3. 문수정 2013.02.08 15: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졸라 고생하셨습니다~~~~~~~~ㅋㅋㅋ